교육철학

교수철학은 교육의 '처음과 끝'입니다.

 


LOGO 프로그래밍 언어


로고(LOGO)는 교육용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로 아동의 교육을 목적으로 개발되어 다른 언어를 사용한다면 상단한 수준의 프로그래밍 기술을 요하는 작업을 유아나 아동이 비교적 간단하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습니다.



이론적 배경

시모어 페퍼트(Seymour Papert) 교수는 아이가 스스로 생각 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며, 스스로 의미 있다고 느끼는 활동을 할때 학습 효육이 더욱 높다고 주장하였다.

이 주장 배경으로 피아제(Jean Piaget) 같은 교육학자의 구성 주의가 공통적으로 깔려있다.

페퍼트는 '구성주의'로 알려진 피아제의 인식론을 연구했다.

구성주의란 학슴의 중심이 교사가 주도하는 지식의 잔달이 아니라, 학생이 주도하는 지식의 재구성에 있다는 이론이다.

즉, 학습의 효율은 실제 세계에 존재하는 구체적인 사물을 창의적으로 만지는 과정, 뭔가를 만들어가는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제고될 수 있다는 것이다.

최고의 게임은 아이들로 하여금 어렵게 도전해서 뭔가를 이루도록 유도하는 게임이다. 쉽다고 선전하는 게임 광고를 본적 있는가?
학교 커리큘럼이 잘못된 점은 지식을 잘게 쪼개 전달함으로써 학습을 최대한 쉽게 할 수 있다록 하려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물어보라.

학교를 싫어하는 까닭은 공부가 어려워서가 아니라 지겹고 따분해서라고 대답할 것이다.


Seyour Papert MIT공대 교수

Seymour Aubrey Papert (born Februay 29, 1928)

MIT 수리컴퓨터 과학자이자 교육자, 인공지능 개척개발자이며 Wally Feurzei와 함께 LOGO 프로그래밍 언어를 개발 (인용 : 위키피디아)


LOGO 프로그래밍 언어

로고(LOGO)는 교육용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로 아동의 교육을 목적으로 개발되어 다른 언어를 사용한다면 상단한 수준의 프로그래밍 기술을 요하는 작업을 유아나 아동이 비교적 간단하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습니다.

LOGO 프로그래밍 기반 로봇과 현재의 Bee-Bot

'LOGO 거북' 활동

LOGO Turtle

비봇 Bee-Bot


LOGO 프로그래밍 기반 로봇과 현재의 Bee-Bot

로봇을 이용한 피지컬 코딩

LOGO 언어를 통한 다양한 프로그래밍

LOGO 프로그래밍 언어 특징

01

학생들의 행동과 밀접하게 관련되기 때문에 신체동조적이다.
Logo 명령에 따르는 로봇의 움직임은 사고 수주에서 학생들의 행동과 쉽게 일치한다.

02

절차적 언어이다.
작성된 프로그램을 하나의 절차(Procedure)로 만들어 놓고, 이를 기본 명령어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03

어떤 절차가 그 절차 내의 부분이 될 수 있는 재귀적 언어이다.
재귀절차(Recursion)는 "영원히 진행된다"는 것과 관련되므로, 이는 아동들의 환상과 연결되며, 무한의 놀이를 위한 풍무한 기회를 제공해 준다.

영국의 LOGO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신체 활동


교사의 자세

유아나 아동 놀이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변인으로서의 성인은 유아나 아동이 높은 질의 성공적인 놀이자로 발달하는데 중요한 변인이 된다. 
특히 교사는 유아나 아동의 적극정인 놀이 참여를 유도하여 유아나 아동 놀이를 정교화 하는데 도움을 주며, 놀이 행동을 교육적으로 이끄는 역활을 한다. 
교사는 놀이의 개입 시기와 유형을 민감하게 판단하고, 적절한 발문을 통해 유아나 아동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 함으로서, 최대의 학습과 발달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